스토리보드 뜻? 제작 방법?

2021. 6. 21. 22:32다이어그램

1 부: 스토리보드 란?

만약 여러분이 영화 촬영을 한다거나 비디오를 찍는다면, 혹은 다른 사람과 소통하면서 여러분 머릿속의 생각이나 계획을 꺼내놓아야 한다면, 스토리보드가 바로 여러분이 찾던 것입니다.

스토리보드는 여러분의 머릿속 계획을 (만화와 비슷한) 네모난 판 위에 짜 넣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각적 구성 도구입니다.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더 생생하게 표현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저 이야기가 하고 싶을 때이건 혹은 고객에게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설명하고자 할 때이건 상관없이 스토리보드는 소통을 더욱더 수월하게 합니다.

스토리보드

                                                       출처: Freepik

모든 시각화 작업을 처리할 때 스토리보드를 만드는 것이 배고플 때 밥 먹는 것처럼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1940년대 초반까지 스토리보드는 그리 일반적인 작업이 아니었습니다. 스토리보드는 디즈니가 1933년에 짧은 만화 영화인 ‘아기 돼지 삼 형제'를 제작하면서 처음 고안되었는데, 웹 스미스가 스토리보드라는 아이디어를 처음 만들어냈습니다.

그렇지만 요즘 스토리보드는 예술 산업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사업계, 잡지계, 교육계 같은 사회 각계에서도 스토리보드를 사용하여 복잡한 프로젝트나 작업의 동선을 미리 시각적으로 배치하고 계획하기 시작했습니다.

2 부: 스토리보드는 언제 사용하나요?

이제 스토리보드를 사용하기에 가장 알맞은 상황이 무엇인지 궁금할 것입니다. 스토리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상황과 분야는 매우 다양합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스토리보드를 사용하는 것은 당연하게 여겨지는데, 사업 분야나 교육 분야에서도 스토리보드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

영화나 광고를 만들건 혹은 잡지 기획을 하건 스토리보드는 계획을 능률적으로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영화에서는 각각의 숏으로 만들어진 연속 장면을 스토리보드로 만들 수 있는 반면, 잡지에서는 기사 배치 방식을 스토리보드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생산

비즈니스 업계에서 아이디어를 선전하고 시청각 설명회를 하기 위해 스토리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잠재적 성과를 보이는 일에, 또한 동료에게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일에 스토리보드를 사용해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교육 부문

마지막으로 꼭 덧붙일 것은 교사나 강사도 강의하기 위해 스토리보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스토리보드를 사용해 학생들이 내용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죠. 이 방법은 초등학교 수업에 가장 유용한데 학생들이 이야기를 이해하는 정도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분야에서 일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스토리보드를 사용하면 어떤 식으로든 여러분의 작업을 더 흥미진진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3부: 스토리보드 유형

스토리보드는 엔터테인먼트 산업, 더 구체적으로는 영화 산업에서 가장 자주 사용됩니다. 어떤 방식으로 촬영할지, 관련된 사람이 몇인지에 따라 어떤 스토리보드를 사용할지도 달라집니다.

여기에서는 스토리보드 유형 세 가지를 적어 놓았습니다.

1. 전통적 스토리보드

전통적 스토리보드는 기본 유형으로 주 아이디어를 연필로 스케치하고 짧은 설명을 곁들입니다. 작가, 연출자, 감독이 머리를 맞대고 줄거리를 논의할 수 있는 초기 단계에서 그려집니다. 만화영화를 포함한 모든 영화는 이 과정을 거쳐야만 합니다.

Traditional Storyboards

전통적 스토리보드는 여전히 영화와 TV 산업에서 흔히 사용됩니다. 변경을 쉽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용도 많이 들지 않습니다.

2. 썸네일 스토리보드

썸네일 스토리보드는 훨씬 더 정밀합니다. 보통 어떤 장면이나 이야기가 화면상에 시각적으로 어떻게 보일지를 분명하게 아는 사람이 썸네일 스토리보드를 만듭니다. 그래서 이 유형의 스토리보드를 사용하면 글로 설명을 곁들이지 않아도 됩니다. 장면마다 세세한 묘사에 더 중점을 두기 때문입니다.

Thumbnail Storyboards

이 스토리보드는 소규모 팀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사용됩니다.

3. 디지털 스토리보드

디지털 스토리보드는 최종 산출물과 아주 비슷합니다. 이제 스케치 대신 디지털 이미지를 그려 이야기를 보여줍니다. 최종판에서 사용할 삽화와 똑같은 그래픽을 사용하므로 모든 사람은 최종 산출물이 어떻게 보일 것인지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Digital Storyboards

필요에 따라 장면설명이나 대사를 덧붙일 수 있습니다.

4부: 왜 스토리보드를 사용해야 할까?

제작에 앞서 스토리보드를 만드는 수고를 굳이 해야만 하는지,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지 의구심이 들 수 있습니다. 스토리보드를 사용하면 더 좋은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야기의 방향을 명확하게 합니다: 스토리보드는 이야기의 방향을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드러내고자 하는 주제를 더할 나위 없이 명확히 보여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야기가 제대로 전달되고 있는지 여부도 확인할 수 있게 합니다.
    • 예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스토리보드를 사용해서 예산을 적절하게 할당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 보드에 자세한 사항을 모두 적어두면 돈을 어디에 써야 하고 어디에서 돈을 아낄 수 있는지를 알게 됩니다. 게다가 영상을 제작하기 전이므로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스토리보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콘텐츠의 가치를 확인해 줍니다: 머릿속에서는 대단해 보였던 생각이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경우를 때때로 경험하곤 합니다. 스토리보드는 머릿속에서 생각했던 내용이 정말 괜찮은 것인지를 시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결정적으로 웃긴 대목과 대사가 적절한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스토리보드를 이해관계자들에게 보여주고 의견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 각각의 장면으로 이루어진 구성: 스토리보드는 이야기를 장면별로 구성하여 시각적으로 보여줍니다. 따라서 오류의 여지가 없습니다. 더욱이 공간과 시간을 활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스토리보드를 사용하면 프로젝트 제작을 더 안전하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5부: 스토리보드를 만드는 법

1. 종이? 아니면 컴퓨터?

스토리보드를 만들기 전에 제일 먼저 수작업으로 종이에 그릴 것인지 아니면 컴퓨터를 사용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수작업으로 만들면 만들기는 쉽지만 수정하는 데 시간이 더 많이 걸리고, 반면 컴퓨터로 만들면 작업이 훨씬 더 빠르고 간단합니다.

2. 스토리보드 만들기 시작

스토리보드 유형을 결정했다면, 이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해야 합니다. 머릿속 스토리보드를 꺼내 펼쳐 놓습니다. 이야기와 등장인물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포함합니다. 장면을 어떻게 촬영할지에 대해서도 스토리보드에 표현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어떻게 보일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대략적인 밑그림을 그리고 가로세로 비율 같이 중요한 세부 사항을 모두 파악했는지 확인하십시오. 또한, 대본이 지루하지는 않은지, 끊기는 장면은 없는지 확인하십시오.

3. 세부 사항 작업

이야기를 완성하고 나면 이제 눈에 보이는 세부 묘사에 착수해야 합니다. 먼저 장면의 배경을 결정합니다. 여기에서 스토리보드를 수정하고 어떤 사소한 사항도 놓치지 않고 따져봐야 합니다. 마지막 장면은 어떻게 처리할지, 카메라가 놓일 위치는 어디이고 각도는 어떻게 할지 등을 결정합니다.

4. 마무리 작업 추가

이 단계에서 마지막 손질을 해야 합니다. 다채로운 장면을 위해 다양한 카메라 움직임을 추가합니다. 마지막으로 덧붙일 중요한 사항은 각각의 장면마다 숫자를 붙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장면마다 이름과 숫자를 붙여서 촬영진과 창의적인 공동 작업자가 순서를 알 수 있도록 합니다.

이제 스토리보드를 다 만들었습니다. 다음은 완벽한 스토리보드를 만들기 위한 몇 가지 팁입니다.

6부: 기억해야 할 중요 팁

스토리보드를 만들 때 스토리보드를 최대치로 활용하기 위해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핵심 사항이 있습니다.

팁 # 1 : 당신이 만들고자 하는 이야기 전부를 상세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스토리보드 작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이야기의 모든 자세한 사항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이야기가 진행되는 방향과 이야기 속 인물을 손바닥 들여다보듯 훤하게 꿰뚫고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손쉽게 인물과 배경을 눈에 바르듯이 떠올릴 수 있게 됩니다. 스스로 중요한 질문을 던지십시오. 무엇에 관한, 그리고 누구에 관한 이야기입니까? 언제, 어디에서 이야기가 진행되나요? 최종 생산물을 보고 사람들이 무엇을 느끼게 되길 원하나요?

팁 # 2 : 단순해야 합니다.

스토리보드를 디자인할 때 삽화에 대해 걱정하지 마세요. 단순하게 그리십시오. 설사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하더라도 좌절하지 마세요.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만 있다면 막대 인간으로 그려도 됩니다. 단순하지만 일관된 스토리보드는 완전히 채색된 스토리보드만큼이나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팁 # 3 : 3D로 사고해야 합니다.

명심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스토리보드는 대부분 2D로 만들어지지만, 실제 제작은 3D로 만들어야 한다는 걸 잊지 마세요. 따라서 공간 감각을 가지고 각 장면을 짜세요. 장면 사이의 공간적 연결뿐만 아니라 움직임과 원근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세트를 방문하여 장면을 어떻게 촬영할지, 카메라를 어떻게 움직일지, 그리고 촬영 각도는 어때야 할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으세요.

7부: 스토리보드의 예

예제 1- 5W 스토리보드

이것은 저널리즘, 뉴스 보도 또는 경찰 조사에 자주 사용되는 5W 스토리 보드입니다. 5W 질문이 채워지지 않으면 이야기가 미비하다는 뜻이 됩니다. 그렇기에 이 5W 스토리보드를 사용하면 이야기를 정확히 전달할 수 있습니다.

5Ws Storyboard

예제 2-비디올로지 스토리보드

아래에 제공된 템플릿은 "비디올로지"스토리보드입니다. 최종 영상에서 장면이 어떻게 재생되는지 사진으로 보여줄 뿐만 아니라 설명이 덧붙여져 있습니다. 카메라 각도와 움직임도 쓰여 있습니다. 이 스토리보드 견본을 사용하면 어떤 동영상을 찍을지 세심하게 구상할 수 있습니다.

Videology storyboard

8부: 보너스: 스토리보드 용어집

만약 스토리보드를 생애 처음으로 접하는 것이라면,아직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용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스토리보드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여기에서 용어 몇 가지를 정의합니다.

  • 보이스오버: (보통 화면에 모습을 보이지 않으면서) 대본을 읽어주는 해설자의 목소리를 말합니다.
  • 스타일 프레임: 일련의 구성 요소들을 통해 사물의 스타일, 분위기 및 전반적인 느낌을 보여줍니다.
  • 숏 목록: 숏들을 자세히 나열한 목록입니다. 장면을 꼼꼼히 묘사하고 성공적인 촬영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알려줍니다.
  • 날림작업: 대략적인 스케치의 초기 단계를 날림작업이라고 부릅니다.

익숙해져야 할 몇 가지 단어입니다. 그러나 스토리보드를 완벽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용어를 알아야 합니다.

스토리보드 작업에 필요한 대부분의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이제 스토리보드 작업을 시작하기만 하면 됩니다. 행복한 스토리보드 작업이 되길 바랍니다!!